[패스트캠퍼스] 데이터시각화 강의 학습후기 4주차

반응형

1. 개요

4주차는 3주차의 연장선상으로 여러가지 대시보드를 실습해보는 시간이었다. 흥미로운 주제도 있었고 '어떤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겠다' 상상하면서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다. (실제 내부 데이터로 이렇게 멋진 대시보드를 나 스스로 구현할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아마 엄청난 전처리 과정이 포함되지 않을까 싶다)

 

2. 학습한 것

- Sales Analytics 대시보드 - 매출&수익

- Interactive 대시보드 - 실무진 활용

- HR 대시보드 - 근속연수, 퇴사자 수 등 회사 내 HR 지표

- Retention 대시보드 - 코호트 분석

이론으로만 배웠던 코호트 분석!

 

3. 배운 것 세부사항

다양한 대시보드를 실습했지만 그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건 코호트 분석이었다. 사회조사분석사 공부를 하면서 코호트 분석에 대해서 배운 적이 있는데, 글로만 공부했기 때문에 단순히 외웠던 기억이 있다. 수험 목적으로만 공부했기에 실제 사례가 궁금했었는데 이번 실습으로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리텐션 대시보드를 보면서 코호트 분석은 어떤 경우에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통하여 집단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낮은 비용으로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집단에 따라서 어떤 서비스가 효과적일지는 이 리텐션 보드를 통해서 알기는 어렵겠지만, 특별 이벤트를 진행할 집단군을 뽑아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큰 효용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돌이켜보면 위와 같은 데이터 처리는 엑셀이나 SQL로도 쉽게 구현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단순히 표 형식의 데이터보다는 태블로를 이용하여 시각화하게 되니 무언가 더 정성이 들어가보이고 눈에도 더 잘 들어왔다. BA직무로 취업하지 않더라도 배워두면 언젠가 분명 쓸모가 있어보인다. 곧 5주차에 돌입하고 종강하게 되는데 이후에도 종종 활용해봐야겠다.

 

본 게시물은 패스트캠퍼스에서 국비지원교육으로 강의를 제공받아 작성한 학습일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