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데이터시각화 강의 학습후기 2주차

반응형

1. 개요

1주차에는 태블로가 어떤 것이고 시각화를 어떻게 할 지에 대한 개괄적인 전략 & 기초적인 그래프 그리기를 실습해보았다면 이번 2주차에는 이러한 차트들을 활용해서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방법을 공부하였다. 대시보드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정말 많은 활용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학습한 것

- 다양한 대시보드 구성 방법 (필터, 하이라이트, go to sheet 등)

- 유저를 고려한 대시보드 설계

- 데이터 전처리

유저에 따라 달라지는 대시보드 전략!!

 

 

3. 느낀 점

1주차에서 봤던 다양한 차트들만으로도 꽤 깔끔한 보고서를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대시보드는 정말... 그 자체로 멋있는 보고서처럼 보였다. 유저가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생각지도 못했던 인사이트를 발견하게 해줄 수 있을 것 같았다.

데이터 분석만 배워온 입장에서 도메인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는데 이런 깔끔한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해당 도메인의 현직자와 소통하기도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발생한 작은 문제점

이번에도 1주차처럼 실습과 관련하여 작은 문제점이 있었다. 이전 강의들의 실습자료는 패캠측에서 제공한 태블로 레파지토리에서 다운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챕터10을 수강할 때에도 그 레파지토리를 활용했는데, 실습자료가 강의에 활용되는 것과 살짝 다르다는 느낌이 있었다. 계속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 때쯤, 설마!! 하는 마음으로 레파지토리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로 다운받은 자료를 살펴보았는데 챕터10부터는 구글 드라이브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좋아보였다.

 

 

본 게시물은 패스트캠퍼스에서 국비지원교육으로 강의를 제공받아 작성한 학습일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