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서] ADP 필기 개정판 리뷰

반응형

1. ADP 필기 올패키지 책 개정 !!

안녕하세요!

 

저는 ADP 필기 27회, 실기 28회를 합격했는데요, 필기를 준비할 때 사용했던 책이 ADP 올패키지 책이었습니다. 제가 준비할 때를 기준으로 출시된 지 2년이 넘은 책이었지만 그때에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연습문제도 많고 기출문제도 나와있어서 제가 어떤 부분이 약한지 체크할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개정판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14796653 

 

ADP 필기 데이터 분석 전문가 : 올패키지

2014년 4월 이후 시행된 자격증 시험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문제의 의도와 유형을 파악하여 중요한 내용을 표와 그림을 위주로 1과목 데이터의 이해, 2과목 데이터 처리 기술 이해, 3과목 데이터

www.aladin.co.kr

 

좋은 기회로 책을 제공받아 리뷰할 기회가 생겨 이전 교재와 어떻게 다른지, 책 내용은 어떤지 ADP 합격자의 관점에서 살펴보았습니다.

 

 

2. 업그레이드된 내용 간단 정리

  모의고사 및 기출문제 단원별 예상문제 (모의고사식)
기출문제
쪽 수
기존 400 410 10회, 11회 1040
개정판 430 506 25회, 27회 1128

 

 

3. 리뷰

1) 꽤 정확도 높은 기출복원

저는 27회 ADP 필기를 합격했는데, 마침 모의고사식으로 구성된 기출문제가 있더라구요. 확인해보니 악명높았던 엔트로피 서술형문제가 잘 복원되어 있었습니다.

 

ADP는 문제를 공개하는 시험이 아니다보니까 완벽하게 복원된 것은 아니지만, 제가 27회에서 느꼈던 경향성이나 난이도는 엇비슷했던 것 같아요. 

 

특히 엔트로피 문제는 제가 까다롭다고 느꼈던 클래스별로 엔트로피 지수를 구하는 부분까지 복원되어 있었습니다. 해설이 궁금해서 살펴보니 컴팩트하게 공식과 수식이 함께 나와있어서 깔끔하더라구요. 

 

 

2) 단답형 문제

adsp에는 단답형이 출제되지만 ADP에는 단답형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단답형 문제를 꼭 풀어보기를 권해드립니다. 개념파트에서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수험자 입장에서는 파악하기 어려운데, 단답형을 보면 어떤 키워드 위주로 공부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했어요. 단답형을 풀어볼 시간이 정 없다면, 거기서 출제된 키워드를 내가 알고 있는지 정도는 리마인드해보시길 바랍니다.

 

 

3) 합격마법노트

이거 진짜 마법입니다 여러분... 

 

합격마법노트는 책 맨 앞에 수록된 요약본인데, 여기 있는 내용에 자기가 모르는 내용을 조금씩 덧붙이면 그 자체로 단권화 교재가 됩니다. 저도 합격마법노트를 저만의 단권화 노트로 바꿔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책이 내용은 좋지만 1000쪽이 넘다보니 잘 정리가 안되고 부담스러운 느낌이 있었지만, 합격마법노트가 있어서 이런 단점이 많이 상쇄되었습니다. 

 

정리하면 합격마법노트 만으로 합격할 수는 없지만, 단권화의 틀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공부방향성을 잡기가 굉장히 편합니다. 

 

 

4) 준비하기 막막한 2과목과 5과목도 완벽대비

1과목(데이터이해), 3과목(데이터 분석기획), 4과목(데이터 분석) 은 adsp에서도 다루는 내용이기 때문에 교재도 꽤 많고 익숙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런데 2과목(데이터 처리 기술의 이해), 5과목 (데이터시각화)은 정말 공부할 소스 자체가 적습니다. ADP 필기 패키지에 있는 내용 + 문제만 풀 수 있는 수준이라면 분명 합격하실 수 있을겁니다. ADP 필기 기준이 70점 & 과목별 40%이니 전략적으로 2과목, 5과목은 자주 눈에 띄는 문제만 공부하셔도 과락은 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애초에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교재 문제 풀이 꼭!!)

 

저는 2과목, 5과목의 경우 따로 준비한 것도 없고 배경지식도 없었지만 각 8점, 9점 고득점을 받으며 합격했습니다. ADP 필기 올패키지 덕분입니다!

 

 

5) 다음 개정판에 바라는 점

좋은 점만 적은 것 같아서 바라는 점도 하나 적어봤습니다. 이번에 최신 기출문제가 업데이트 되긴 했으나 수험생 입장에서는 최신 기출을 많이 풀어보고 싶은 욕심은 항상 들었던 것 같아요. 최신 기출문항을 더 풍성하게 구성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리뷰는 데이터에듀에서 책을 제공받아서 작성되었으나, 저는 이미 ADP를 합격한 입장이어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